맥스스크립트 기본

Constraints - Position(1)

스크립팅하는애님 2019. 11. 14. 16:0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은 Constraints의 두 번째 Position Constraint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Position Transform의 하위 Controller인 Position Controller에 적용됩니다.

 

왼쪽이 Point001, 오른쪽이 Point002입니다. 표시옵션을 변경하고 색상을 다르게 하였습니다.

 

우선 왼쪽의 Point001에 Positon Constraint을 적용하였습니다.

 

 

Add Position Target

<boolean>appendTarget <node>target <float>weight

선택한 노드가 타깃 노드의 Position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node>target : 위치 값을 받을 목표가 되는 노드를 적습니다.

<float>weight : 위치 값을 얼마나 따라 할 것인가 가중치를 적습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oint001'.position.controller.appendTarget $'Point002' 50.0
cs

 

 

Point001의 position controller에 Point002를 타깃으로 하는 Position Constraint를 가중치 50으로 적용합니다.

 

 

Delete Position Target

<boolean>deleteTarget <index>targetNumber

Add Position Target으로 추가한 타깃 노드를 삭제합니다.

<index>targetNumber : 지우기를 원하는 노드의 순번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oint001'.position.controller.deleteTarget 1
cs

 

 

아까 추가했던 노드가 삭제되었습니다.

(설명을 계속하기 위해 다시 살려내겠습니다. ㅎㅎ)

 

 

Weight

<float>getWeight <index>targetNumber

현재 설정되어 있는 가중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dex>targetNumber : 확인하기 원하는 노드의 순번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oint001'.position.controller.getWeight 1
cs

 

결괏값은 특별히 변경하지 않았다면 50이라고 나옵니다.

 

<boolean>setWeight <index>targetNumber <float>weight

현재 설정되어 있는 가중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index>targetNumber : 변경하기 원하는 노드의 순번

<float>weight : 변경하기 원하는 가중치값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oint001'.position.controller.setWeight 1 25.0
cs

 

실행하면 가중치 값이 25로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Position Constraint는 여기까지 이야기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Keep Initial Offset의 사용방법과 추가도 알아 두면 좋은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맥스스크립트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straints - Link(1)  (0) 2019.11.20
Constraints - Orientation(2)  (0) 2019.11.19
Constraints - Orientation(1)  (0) 2019.11.18
Constraints - Position(2)  (0) 2019.11.15
Constraints - Look At(4)  (0) 2019.11.13
Constraints - Look At(3)  (0) 2019.11.12
Constraints - Look At(2)  (0) 2019.11.11
Constraints - Look At(1)  (0) 2019.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