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Constraints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하겠습니다.
지난번에 이어서 본과 포인트 더미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본이 포인트 더미를 Look At Cinstraint 하도록 합니다.
Select LookAt Axis
<LookAt_Constraint>.target_axis Integer default: 0-- integer
어느 축으로 타겟을 처다 보는지 확인하거나 변경합니다.
0 : X 축
1 : Y 축
2 : Z 축
한가지 확인하실 것이 Select LookAt Axis 축에 따라 Source/Upnode Alignment 값도 바뀌게 됩니다.
스크립트가 그렇게 변경하는것이 아니라 맥스의 기능이 그런 것입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
$.rotation.controller.target_axis
$.rotation.controller.target_axis = 1
|
cs |
1번 라인은 Select LookAt Axis값을 구하는 것이고,
2번 라인은 Select LookAt Axis값을 변경합니다.
Select LookAt Axis Flip
<LookAt_Constraint>.target_axisFlip Boolean default: false -- boolean
타깃을 바라보는 방향이 +방향인지 -방향인지를 확인하고 변경합니다.
같은 축을 사용하지만 말 그대로 뒤집는다는 것입니다.
false는 정방향, true는 역방향을 나타 냅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
$.rotation.controller.target_axisFlip
$.rotation.controller.target_axisFlip = true
|
cs |
1번 라인은 현재 Select LookAt Axis Flip 상태를 가져옵니다.
2번 라인은 현재 Select LookAt Axis Flip 상태를 변경합니다.
Select Upnode World
<LookAt_Constraint>.upnode_world Boolean default: true -- boolean
Upnode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변경합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하며 true는 World를, false는 특정 노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
$.rotation.controller.upnode_world
$.rotation.controller.upnode_world = false
|
cs |
1번 라인은 Select Upnode World의 상태를 구합니다.
2번 라인은 Select Upnode World의 상태를 변경합니다.
Select Upnod Pick
<LookAt_Constraint>.pickUpNode UndefinedClass default: undefined -- node; Pick_Upnode
Select Upnode World값이 false일 때 적용이 됩니다.
선택한 노드를 중심으로 Upnode가 설정됩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
$.rotation.controller.pickUpNode
$.rotation.controller.pickUpNode = $'Box001'
|
cs |
우선 저는 pickUpNode를 사용하기 위해 새로이 박스인 Box001을 만들었습니다.
1번 라인은 현재 pickUpNode의 노드를 알려 줍니다.
단 pickUpNode가 None일 때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2번 라인은 현재 pickUpNode의 노드를 변경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Look At Cinstraint를 진행하겠습니다.
'맥스스크립트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straints - Orientation(1) (0) | 2019.11.18 |
---|---|
Constraints - Position(2) (0) | 2019.11.15 |
Constraints - Position(1) (0) | 2019.11.14 |
Constraints - Look At(4) (0) | 2019.11.13 |
Constraints - Look At(2) (0) | 2019.11.11 |
Constraints - Look At(1) (0) | 2019.11.08 |
Controller Key Functions 추가 (0) | 2019.11.07 |
Controller Key Functions(5) (0) | 2019.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