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본

Constraints - Look At(1)

스크립팅하는애님 2019. 11. 8. 16: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부터 Constraints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모든 Constraints를 알아 보는것은 아니지만, 자주 사용되는 Constraints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그 첫 번째로 Look At을 하겠습니다.

LookAt Constraint는 항상 다른 오브젝트를 보도록 오브젝트의 방향을 제한하는 Constraint입니다.

LookAt Constraint는 Transform의 하위 Controller인 Rotation Controller에 적용됩니다.

 

본의 이름은 'Bone001', 포인트의 이름은 'Point001'으로 했습니다.

 

우선 저는 본 하나와 포인트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본의 Rotation Controller를 Look At으로 만들어 포인트를 보도록 하며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실행하여 Bone001에 Look At을 적용하 겠습니다.

 

1
$'Bone001'.rotation.controller = LookAt_Constraint()
cs

 

이후에 나오는 '<LookAt_Constraint>'는 LookAt으로 변경된 $'Bone001'.rotation.controller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Add LookAt Target

<boolean>appendTarget <node>target <float>weight

Target목록에 Look At 할 노드를 추가하고 가중치를 넣을 수 있습니다.

목표 노드가 정상적으로 추가되면 true를, 실패하면 false를 반환합니다.

<node>target : 목표 노드

<float>weight : 가중치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Bone001'.rotation.controller.appendTarget  $'Point001' 50.0
cs

 

 

위와 같이 입력하면 노드가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lete LookAt Target

<boolean>deleteTarget <index>targetNumber

추가된 노드를 삭제합니다.

Index 번호를 사용하며, 성공하면  true를, 실패하면 false를 반환합니다.

<index>targetNumber : 삭제할 노드의 번호(순번)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Bone001'.rotation.controller.deleteTarget 1
cs

 

 

아까 추가했던 Point001이 삭제되었습니다.

(우리는 계속 명령어를 배워 나가야 하기 때문에 다시 Point001을 추가해줍시다.)

 

 

Weight

타깃이 되는 노드가 2개 이상일 경우 활성화됩니다.

타깃이 하나일 경우에는 가중치라는 것이 의미가 없기 때문에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Weight관련 명령어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float>getWeight <index>targetNumber

선택한 노드의 가중치 값을 구합니다.

구한 값은 float형으로 반환됩니다.

<index>targetNumber : 선택한 노드의 번호(순번)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Bone001'.rotation.controller.getWeight 1
cs

 

 

 

<boolean>setWeight <index>targetNumber <float>weight

선택한 노드의 가중치 값을 변경합니다.

성공하면 true를 실패하면 false를 반환합니다.

<index>targetNumber : 선택한 노드의 번호(순번)

<float>weight : 수정할 가중치값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Bone001'.rotation.controller.setWeight 1 100
cs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계속 이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맥스스크립트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straints - Position(1)  (0) 2019.11.14
Constraints - Look At(4)  (0) 2019.11.13
Constraints - Look At(3)  (0) 2019.11.12
Constraints - Look At(2)  (0) 2019.11.11
Controller Key Functions 추가  (0) 2019.11.07
Controller Key Functions(5)  (0) 2019.11.06
Controller Key Functions(4)  (0) 2019.11.05
Controller Key Functions(3)  (0) 2019.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