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오브젝트의 키를 조작하는 방법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역시나 박스를 하나 만들고 적당히 키를 만들어 넣겠습니다.
지금 만들어진 키가 총 6개가 있는데 이것을 알아보는 명령어를 알아보겠습니다.
numKeys <controller>
키의 개수를 반환해 줍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실행을 해줍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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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mKeys $'Box001'.pos.contro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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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Positon의 키가 6개 있다고 반환을 해줍니다.
다음으로는 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etKey <controller> <index_integer>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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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Key $'Box001'.pos.controller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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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그랬더니 다음과 같이 애러가 발생합니다.
-- Error occurred in anonymous codeblock; filename: ; position: 33; line: 1
-- Runtime error: Cannot get keys for this kind of controller: Controller:Posi
이전 시간에 봤던 애러네요.
Position의 Controller타입을 TCB로 변경하고 다시 실행해 보겠습니다.
#TCB Position key(1 @ 0f)
라고 나옵니다.
괄호 안의 1은 몇 번째 키인가 순번을 나타냅니다.
0f는 해당 키가 있는 프레임을 나타냅니다.
다음으로는 해당 키의 프레임만을 찾아내는 명령을 알아보겠습니다.
getKeyTime <controller> <index_integer>
해당 컨트롤러의 Index번호를 넣어 해당하는 키의 프레임을 찾아냅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실행을 해보겠습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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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KeyTime $'Box001'.pos.controller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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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10f라고 결과 값이 나옵니다.
즉 Position controller의 2번째 키는 10 Frame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반대로 Frame(Time)을 기준으로 이 키가 몇 번째 키인지 알아보는 명령어를 알아보겠습니다.
getKeyIndex <controller> <time>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하고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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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KeyIndex $'Box001'.pos.controller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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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30 Frame의 Position키가 몇 번째 인지 확인해 보니 4번째라고 값을 알려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다음에도 Controller Key Functions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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