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것은 Link Constraint입니다.
Link와 동일하게 자신 노드인 것 처렁 움직이지만 실제 노드 구조상으로는 부모 자식 관계가 아닌 신박한 기능입니다.
특히 리깅할때요. ㅎㅎ

우선 박스 두개를 만들었습니다.
Box001, Box002이고 Box001의 Transform Controller를 Link Constraint를 적용합니다.

Add Link
<boolean>addTarget <node>target <integer>frameNo
Target List에 노드를 추가하는데, 숫자를 적어 해당 추가가 몇 프레임에 적용되는지를 정합니다.
성공 시 true를 실패를 false를 돌려줍니다.
<node>target : 따라 움직일 노드
<integer>frameNo : 적용될 시간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 $'Box001'.controller.addTarget $'Box002' 10 | cs | 
Transform에 직접 적용하는 Constraint이기 때문에 Position, Rotation, Scale 같은 것을 적지 않습니다.
내용은 Box001에 Target으로 Box002로 하며 프레임은 10 프레임으로 한다는 내용입니다.
Link to World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Add Link와 동일한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 $'Box001'.controller.addTarget world 20 | cs | 
내용은 월드를 20 프레임에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integer>addWorld frameNo :<integer>
입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 $'Box001'.controller.addWorld  frameNo:30 | cs | 
내용은 30 프레임에 월드에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Delete Link
<boolean>DeleteTarget <integer>targetNumber
Target List에 있는 노드를 순번을 이용하여 삭제합니다.
<integer>targetNumber : Target List의 순번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 $'Box001'.controller.DeleteTarget 3 | cs | 
내용은 Target List의 3번째 노드를 삭제한다는 의미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Link Constraint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맥스스크립트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onstraints - Path(2) (0) | 2019.11.26 | 
|---|---|
| Constraints - Path(1) (0) | 2019.11.25 | 
| Constraints - Link(3) (0) | 2019.11.22 | 
| Constraints - Link(2) (0) | 2019.11.21 | 
| Constraints - Orientation(2) (0) | 2019.11.19 | 
| Constraints - Orientation(1) (0) | 2019.11.18 | 
| Constraints - Position(2) (0) | 2019.11.15 | 
| Constraints - Position(1) (0) | 2019.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