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본

Constraints - Link(1)

스크립팅하는애님 2019. 11. 20.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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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것은 Link Constraint입니다.

Link와 동일하게 자신 노드인 것 처렁 움직이지만 실제 노드 구조상으로는 부모 자식 관계가 아닌 신박한 기능입니다.

특히 리깅할때요. ㅎㅎ

 

 

우선 박스 두개를 만들었습니다.

Box001, Box002이고 Box001의 Transform Controller를 Link Constraint를 적용합니다.

 

왼쪽이 Box001, 오른쪽이 Box002

 

Add Link

<boolean>addTarget <node>target <integer>frameNo

Target List에 노드를 추가하는데, 숫자를 적어 해당 추가가 몇 프레임에 적용되는지를 정합니다.

성공 시 true를 실패를 false를 돌려줍니다.

<node>target : 따라 움직일 노드

<integer>frameNo : 적용될 시간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ox001'.controller.addTarget $'Box002' 10
cs

 

Transform에 직접 적용하는 Constraint이기 때문에 Position, Rotation, Scale 같은 것을 적지 않습니다.

내용은 Box001에 Target으로 Box002로 하며 프레임은 10 프레임으로 한다는 내용입니다.

 

 

Link to World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Add Link와 동일한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ox001'.controller.addTarget world 20
cs

 

내용은 월드를 20 프레임에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integer>addWorld frameNo :<integer>

입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ox001'.controller.addWorld  frameNo:30
cs

 

내용은 30 프레임에 월드에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Delete Link

<boolean>DeleteTarget <integer>targetNumber

Target List에 있는 노드를 순번을 이용하여 삭제합니다.

<integer>targetNumber : Target List의 순번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ox001'.controller.DeleteTarget 3
cs

 

내용은 Target List의 3번째 노드를 삭제한다는 의미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Link Constraint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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