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초

Material Editor(3)

스크립팅하는애님 2019. 10. 7. 14: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도 메터리얼 에디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Blinn Basic Parameters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Standard>.adTextureLock

위 이미지의 자물쇠의 사용 여부와 사용 결정을 하는 명령입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하며 다음과 같이 씁니다.

 

1
2
(getMeditMaterial 1).adTextureLock
(getMeditMaterial 1).adTextureLock = false
cs

 

 

<standard>.adLock

위 이미지의 Amboent와 Diffuse사이의 버튼의 사용 여부와 사용 결정을 하는 명령입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하며 다음과 같이 씁니다.

 

1
2
(getMeditMaterial 1).adLock
(getMeditMaterial 1).adLock = false
cs

 

 

<standard>.dsLock

위 이미지의 Diffuse와 Specular사이의 버튼의 사용 여부와 사용 결정을 하는 명령입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하며 다음과 같이 씁니다.

 

1
2
(getMeditMaterial 1).adLock
(getMeditMaterial 1).adLock = true
cs

 

 

<Standard>.ambient

위 이미지의 Amboent컬러 슬롯의 컬러 값을 확인 하거나 변경하는 명령입니다.

컬러값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씁니다.

 

1
2
(getMeditMaterial 1).ambient 
(getMeditMaterial 1).ambient = (color 0 0 0)
cs

 

 

<Standard>.Diffuse

위 이미지의 Diffuse컬러 슬롯의 컬러 값을 확인 하거나 변경하는 명령입니다.

컬러값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씁니다.

 

1
2
(getMeditMaterial 1).Diffuse 
(getMeditMaterial 1).Diffuse = (color 0 0 0)
cs

 

 

<Standard>.Specular

위 이미지의 Specular컬러 슬롯의 컬러 값을 확인 하거나 변경하는 명령입니다.

컬러값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씁니다.

 

1
2
(getMeditMaterial 1).Specular
(getMeditMaterial 1).Specular= (color 0 0 0)
cs

 

 

<Standard>.diffuseMap

위 이미지의 Diffuse의 맵 버튼의 값을 확인하거나 변경하는 명령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1
2
(getMeditMaterial 1).diffuseMap
(getMeditMaterial 1).diffuseMap = Bitmaptexture()
cs

 

사용되는 텍스처의 종류

 

사실 위의 이미지와 같은 이름을 쓰면 좋겠지만 다른 것들이 있습니다. ㅎㅎ

 

위 이미지의 순서대로 다음과 같이 대응됩니다.

BitmapTexture (), Camera_Map_Per_Pixel (), Cellular (), Checker (), Color_Correction (), Combustion (), Composite (), Dent (), Falloff (), FlatMirror (), Gradient (), Gradient_Ramp (), MultiOutputChannelTexmapToTexmap (), Marble (), Mask (), Mix (), Noise (), Normal_Bump (), Output (), Particle_Age (), Particle_Mblur (), Perlin_Marble (), Raytrace (), Reflect_Refract (), RGB_Multiply (), RGB_Tint (), Smoke (), Speckle (), Splat (), Stucco (), Substance (), Swirl (), Thin_Wall_Refraction (), Bricks (), Vector_Displacement (), Vector_Map (), Vertex_Color (), Water (), Wood ()

 

앞으로 나오는 맵 버튼들도 동일한 맵을 사용 하니까 기억해 두세요.(이후에는 적지 않겠습니다.)

 

Bitmaptexture의 경우 맵을 적용함과 동시에 텍스처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맵을 적용과 동시에 텍스처도 넣을 때는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1
(getMeditMaterial 1).diffuseMap = Bitmaptexture fileName:"C:\Users\Administrator\Documents\3dsmax\sceneassets\images\BARK5.jpg"
cs

 

fileName을 사용하여 문자열로 원하는 위치와 파일명을 입력하여 사용합니다.

 

<Standard>.specularMap

specularMap의 맵 버튼의 값을 확인하거나 변경하는 명령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1
2
(getMeditMaterial 1).specularMap
(getMeditMaterial 1).specularMap = Bitmaptexture ()
cs

 

 

설명이 생각보다 길어졌습니다.

Blinn Basic Parameters의 나머지 부분은 다음 시간에 계속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맥스스크립트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terial Editor(7)  (0) 2019.10.11
Material Editor(6)  (0) 2019.10.10
Material Editor(5)  (0) 2019.10.09
Material Editor(4)  (0) 2019.10.08
Material Editor(2)  (0) 2019.10.04
Material Editor(1)  (0) 2019.10.03
User Defined  (4) 2019.10.02
문자열(String) 함수(5)  (0) 2019.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