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초

Material Editor(2)

스크립팅하는애님 2019. 10. 4. 16:1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도 메터리얼 에디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메터리얼 에디터의 Shader Basic Parameters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Shader Basic Parameters는 Standard Material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요부분 입니다.

 

 

우선 쉐이더 타입에 대한 함수입니다.

 

<Standard>.shaderType Integer default: 1 -- alias: Shader_Type

<Standard>는 이전에 배운 getMeditMaterial로 찾아낸 메터리얼 중 Standard형식의 메터리얼입니다.

이 함수는 불러오기와 저장하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해 봅시다.

 

1
(getMeditMaterial 1).shaderType
cs

 

저는 MAXScript Listener에서 1이라는 숫자가 나왔습니다.

그 이유는 쉐이더가 Blinn이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 메터리얼 에디터 슬롯 1번의 쉐이더가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는 명령입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수정해 보겠습니다.

 

1
(getMeditMaterial 1).shaderType = 2
cs

 

 

쉐이더가 Metal로 바뀌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쉐이더의 종류는 다음가 같습니다.

0- Anisotropic

1- Blinn

2- Metal

3- Multi-Layer

4- Oren-Nayar-Blinn

5- Phong

6- Strauss

7-Translucent

 

<Standard>.shaderByName String default:"Blinn"&emdash;alias: Shader_Name

이것은 현재 쉐이더를 문자열로 표시해줍니다.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1
(getMeditMaterial 1).shaderByName
cs

 

방금 쉐이더를 2번으로 바꿨기 때문에 "Metal"이라고 표시됩니다.

 

<standard>.wire Boolean default: false -- boolean

Wire 체크 박스의 체크 유무를 선택합니다.

다음 명령어는 Wire의 선택 유무를 출력해 줍니다.

 

1
(getMeditMaterial 1).wire
cs

 

다음명령어는 Wire를 선택합니다.

 

1
(getMeditMaterial 1).wire = true
cs

 

 

<Standard>.twoSided Boolean default: false -- alias: Two_sided

2-Sided의 사용 여부 혹은 사용 결정합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1
2
(getMeditMaterial 1).twoSided
(getMeditMaterial 1).twoSided  = true
cs

 

 

<Standard>.faceMap Boolean default: false -- alias: Face_Map

Face Map의 사용 여부 혹은 사용 결정을 합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1
2
(getMeditMaterial 1).faceMap 
(getMeditMaterial 1).faceMap = true
cs

 

 

<Standard>.faceted Boolean default: false

Faceted의 사용 여부 혹은 사용 결정을 합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1
2
(getMeditMaterial 1).faceted 
(getMeditMaterial 1).faceted = true
cs

 

오늘은 메터리얼 에디터의  Shader Basic Parameter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Blinn Basic Parameter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asic Parameters'는 각각의 쉐이더에 따라 약간씩 달라지는데 Blinn을 기준으로 설명을 해 나가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맥스스크립트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terial Editor(6)  (0) 2019.10.10
Material Editor(5)  (0) 2019.10.09
Material Editor(4)  (0) 2019.10.08
Material Editor(3)  (0) 2019.10.07
Material Editor(1)  (0) 2019.10.03
User Defined  (4) 2019.10.02
문자열(String) 함수(5)  (0) 2019.09.04
문자열(String) 함수(4)  (0) 2019.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