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계속해서 쭉쭉 나가겠습니다.
우선 바이패드를 먼저 만들겠습니다.
<biped_ctrl>.inPlaceMode Boolean Default: False
Commond Pannel > Motion >Biped > Modes and Display > In Place Mode의 사용 여부를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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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p001'.controller.inPlaceMode
$'Bip001'.controller.inPlaceMode =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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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1번 라인 : 바이패드의 In Place Mode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2번 라인 : 바이패드의 In Place Mode 사용 여부를 변경합니다.
제가 자주 사용합니다. ㅎㅎㅎ
모션이 크게 움직여 뷰포트 밖으로 나가 모션을 확인하기 어려울 때 사용합니다.
<biped_ctrl>.inPlaceXMode Boolean Default: False
Commond Pannel > Motion >Biped > Modes and Display > In Place Mode의 선택 사항중 X축 모드의 사용 여부를 확인하거나 변경합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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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p001'.controller.inPlaceXMode
$'Bip001'.controller.inPlaceXMode =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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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1번 라인 : 바이패드의 In Place XMode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2번 라인 : 바이패드의 In Place XMode 사용 여부를 변경합니다.
'inPlaceMode'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데 X축의 이동만 막습니다.
<biped_ctrl>.inPlaceYMode Boolean Default: False
Commond Pannel > Motion >Biped > Modes and Display > In Place Mode의 선택 사항중 Y축 모드의 사용 여부를 확인하거나 변경합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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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p001'.controller.inPlaceYMode
$'Bip001'.controller.inPlaceYMode =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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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1번 라인 : 바이패드의 In Place YMode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2번 라인 : 바이패드의 In Place YMode 사용 여부를 변경합니다.
'inPlaceMode'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데 Y축의 이동만 막습니다.
<biped_ctrl>.trackSelection Integer Default: 0
바이패드 Track Selection의 Vertical, Horizontal, Turn 중 어느 것이 선택됐는지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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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p001'.controller.trackSelection
$'Bip001'.controller.trackSelection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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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1번 라인 : 바이패드의 trackSelection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2번 라인 : 바이패드의 trackSelection 사용 여부를 변경합니다.
0 - 선택하지 않음
1 - [바디 수평] - 바이패드를 수평으로 움직이도록 합니다.
2 - [바디 수직] - 바이패드를 수직으로 움직이도록 합니다.
3 - [바디 회전] - 바이패드를 회전하도록 합니다.
4 - [바디 수평, 수직] 바이패드를 수평, 수직으로 움직이도록 합니다.
참고로 유용한 수는 0 ~ 4 만 있는 것이 아니고 5 ~ 7 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면 오류는 없지만, 바뀐 것은 없습니다.
이것은 옆에 있는 자물쇠 버튼(Lock COM Keying)이 눌려졌을 때만, 적용이 됩니다.
그런데 맥스 스크립트에서는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명령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 맥스의 아이콘을 선택할 수 있는 'actionMan'이라는 명령이 있는데 이 부분은 약간의 문제도 있고 내용 자체도 큰 편이라 여기서 이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자물쇠 버튼(Lock COM Keying)을 누른 후 5 ~ 7 값을 넣어 확인해 보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진행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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