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본

Biped Creation(3)

스크립팅하는애님 2021. 2. 20.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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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 은 Biped Creation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toes:Integer Default:1

발가락의 수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은 1입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실행결과를 확인해 봅시다.

1
biped.createNew 100 -90 [0, 0, 100] toes: 3
cs

 

위와 같이 발가락이 3줄이 생겼습니다.

 

toeLinks:Integer Default: 3

발가락 관절의 수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은 3입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실행결과를 확인해 봅시다.

 

1
biped.createNew 100 -90 [0, 0, 100] toeLinks: 1
cs

 

발가락 수는 기본이 1이기 때문에 따로 셋팅을 하지 않으면 1줄입니다.

위와 같이 발가락 관절이 1개가 됩니다.

 

 

ankleAttach:Float Default: 0.2

오른쪽과 왼쪽 발의 위치를 정합니다.

발목은 발 뒤꿈치에서부터 발가락까지의 중심선을 따라 원하는 위치에 붙일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0.2입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해봅시다.

 

1
biped.createNew 100 -90 [0, 0, 100] ankleAttach: 1
cs

 

발목이 잘려 났갔습니다. ㅎㅎ

위와 같이 발목의 축은 그대로 인데 발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trianglePelvis:Boolean Default: True 

오른쪽과 왼쪽 다리의 부모가 Spine(true)로 할지 Pelvis(false)로 할지를 정합니다.

기본값은 True이지만 일반적으론 False로 합니다.

Skin이전에 사용하던 Physique에서 True로 하면 Spine, L Thigh, Pelvis, R Thigh가 삼각형으로 연결이 되어 골반 부분의 메쉬의 변형이 자연스러워진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확인해 봅시다.

 

1
biped.createNew 100 -90 [0, 0, 100] trianglePelvis: true
cs

 

허벅지의 부모가 허리로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바이패드를 삭제하고 false로 해봅시다.

 

1
biped.createNew 100 -90 [0, 0, 100] trianglePelvis: false
cs

 

허벅지의 부모가 골반으로 되어 있습니다.

 

 

triangleNeck:Boolean Default: false 

trianglePelvis의 기능과 비슷하게 양팔의 상박의 부모를 정합니다.

false일 경우 팔 상박의 부모는 Neck입니다.

true일 경우 팔 상박의 부모는 Spine입니다.

기본값은 false입니다.

다음과 같이 false를 입력해보고 true도 입력해 봅시다.

 

1
biped.createNew 100 -90 [0, 0, 100] triangleNeck: false
cs

 

false일경우

 

true일 경우

저는 일반적으로 생각했을때 팔이 목의 자식으로 있는 것보단 상차의 자식으로 있는 것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ㅎㅎ

 

prop1Exists:Boolean Default: False 

prop2Exists:Boolean Default: False

prop3Exists:Boolean Default: False

위 세개의 매개변수는 바이패드의 Prop의 생성 유무를 정합니다.

true일 때는 생성되고  false일 때는 삭제됩니다.

기본값으론 false입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해 봅시다.

 

1
biped.createNew 100 -90 [0,0,100] prop1Exists:True
cs

 

에러가 똭!!! 나옵니다.

원래라면 정상적으로 Prop가 나와야 하는데 에러가 나오네요.  

오토데스크에서 언젠가 수정해 주겠죠. -_-;;

이렇게 에러가 나오면 맥스를 껐다가 다시 시작해야 정상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forearmTwistLinks:Integer Default: 0 

팔 하박의 트위스트 본의 수를 정합니다.

기본값은 0입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해 봅시다.

 

1
biped.createNew 100 -90 [0,0,100] forearmTwistLinks:4
cs

 

팔 하박에 트위스트 본이 4개가 생겼습니다.

 

upperarmTwistLinks:Integer Default: 0 

팔 상박의 트위스트 본의 수를 정합니다.

기본값은 0입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해 봅시다.

 

1
biped.createNew 100 -90 [0,0,100] upperarmTwistLinks:4
cs

 

오트데스크에서 업데이트를 까먹었는지 핼퍼에는 내용이 없습니다.

팔 상박에 트위스트 본이 4개가 생겼습니다.

 

같은 기능으로 허벅지 트위스트인 thighTwistLinks:Integer Default: 0와

종아리 트위스트인 calfTwistLinks:Integer Default: 0가 있으며,

사용방법은 동일합니다.

 

오늘은 여기 까지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생성된 바이패드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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