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본

Biped Keys(2)

스크립팅하는애님 2021. 2. 24.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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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은 바이패드에 생성된 키를 삭제하고 각각의 키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우선은 이전과 마찬 가지로 바이패드를 하나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biped.createNew 100 -90 [0,0,100]
cs

 

그 후에 아무 노드나 하나 선택해서 무작위로 키를 생성해 줍니다.

(스크립트로 할 수 있지만 저는 맥스의 기능으로 생성하겠습니다.)

0, 3, 7, 10, 15, 20프레임에 생성했습니다.

저와 꼭 같이 할 필요는 없지만 여러 개의 키를 생성해 줍니다.

 

biped.deleteKeys <biped_controller> [#allKeys] [#selection]

위와 같은 명령어로 키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아래와 같이 실행 후 결과를 확인하고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biped.deleteKeys $.controller #selection
 
s

애러가 생기지는 않았지만, 아쉽게도 키가 삭제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20 Frame의 키를 선택한 후에 다시 실행해보겠습니다.

선택을 하고
실행을 하면 

실행 후 삭제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 명령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biped.deleteKeys : 바이패드의 키를 삭제합니다.

<biped_controller> : 바이패드 노드에 직접 적용하는 것이 아니고 controller의 트랙에서 적용을 합니다.

[#allKeys] : 해당 노드의 트랙에 있는 모든 키를 삭제합니다.

[#selection] : 해당 노드의 트랙에 있는 키 중 선택된 키를 삭제합니다.

 

아까 처음에 삭제명령을 내렸을 때 삭제하지 못한 것은 옵션으로 '#selection'을 사용하면서도 키를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키만 뿐만 아니라 복수개의 키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적당히 3개의 키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연속으로 선택해도 띄엄띄엄 선택해도 문제 없습니다.

다시 명령어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복수개의 키가 삭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allKeys'를 사용하여 나머지 키를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히 키를 선택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실행해 봅니다.

 

1
biped.deleteKeys $.controller #allKeys
cs

 

그나마 남아있던 키가 모두 지워졌습니다.

다음 명령어를 설명하기 위해 Undo를 사용하여 지웠던 키를 모두 복구하겠습니다. (혹은 새로 키를 생성해도 문제없습니다.)

 

인덱스에 의한 Biped 컨트롤러 키에 액세스

 

biped.getKey ( <biped_controller> | <footstep_ctrl> ) <index>

이것도 어떤 역할을 하는지 먼저 알아보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바이패드의 머리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해 봅시다.

 

1
biped.getKey $.controller 3
cs

 

MAXScript Listener에 다음과 같이 결괏값을 보여줍니다.

처음 생성하고 키를 만들었을 때와 동일하게 했으므로 머리의 3번째 키는 7 Frame에 있습니다.

<biped_controller> 와 <footstep_ctrl>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index> : 색인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명령어로 무엇을 할 수 있지?'라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이 명령어는 바이패드의 키에 직접 접근하는 방법으로 이후에 바이패드 키의 하위 옵션인 TCB값을 변경하거나 할 때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다음 시간에 이야기할 BipedKey에서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하고 다음 시간에 계속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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