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본

파일 열기와 저장(6) Export, Import

스크립팅하는애님 2019. 8. 27.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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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파일 열기와 저장은 맥스의 임포트와 익스포트입니다.

임포트는 다른 3D 프로그램의 파일을 3D 맥스로 불러올 때 쓰이고, 익스포트는 3D 맥스 파일을 다른 3D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port

 

exportFile <filename_string> [ #noPrompt ] [ selectedOnly:<boolean> ] [ using:<maxclass> ]

맥스 파일을 외부의 3D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합니다.

 

<filename_string>는 익스포트 할 파일의 Path와 Name입니다.

[ #noPrompt ]는 익스포트 할 때 옵션 창을 열지 않고 디폴트 상태로 진행합니다.

[ selectedOnly:<boolean> ]는 3D 맥스에서 선택한 노드만 익스 폴트 할지를 true(선택한 것만), false(모두 다) 기본은 false로 정합니다.

[ using:<maxclass> ] 익스포트 할 파일을 어떤 형식으로 익스포트 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 할 수 있는 maxclass로는 

3D_Studio

3D_Studio_Shape

Adobe_Illustrator_Shape

AutoCADImport

FBXIMP

STL_Import

FileLinkAsDwgImporter

mental_ray_Import

IGES_Import

Wavefront_Object

VrmlImp

ImportTRC

Lightscape_Importer

XMLImp2

ImportHTR

InventorImport

LandXML___DEM_Model_Import

Wavefront_Material

입니다.

 

만약 지금 맥스 창에 작업물이 있고 이를 익스 포트 한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1
2
theClasses = exporterPlugin.classes
exportFile "D:\\test\\exportTest" #noPrompt using:theClasses[1]
cs

또는

1
exportFile "D:\\test\\exportTest.3ds" #noPrompt
cs

 

둘 다 D드라이브의 test폴더에 exportTest.3ds파일로 익스포트를 합니다.

 

 

Import

 

importFile <filename_string> [ #noPrompt ] [ using:<maxclass> ]

다른 3D툴의 파일을 맥스로 임포트 합니다.

사용방법은 export와 비슷합니다.

<filename_string>는 임포트 할 파일의 Path와 Name입니다.

[ #noPrompt ]는 임포트 할 때 옵션 창을 열지 않고 디폴트 상태로 진행합니다.

[ using:<maxclass> ] 임포트 할 파일을 어떤 형식 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importFile "D:\\test\\exportTest.3ds" #noPrompt
cs

라고 하면 방금 전 익스포트 한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맥스의 Import와 Export에 대해서 짧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사실 #noPrompt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에게 필요한 옵션을 적용하면 더 내용이 길어집니다.

다음 시간에는 요즘 가장 핫한 엔진에서 사용되는 FBX 파일을 익스포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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