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본

파일 열기와 저장(6) FBX Export 옵션

스크립팅하는애님 2019. 8. 28. 16:0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내용은 지난번에도 설명했듯이 언리얼, 유니티 엔진에서 사용되는 FBX 파일을

익스포트 옵션을 사용하여 맥스에서 익스포트 하는 방법입니다.

 

 

FBX Export Dialog Access

 

맥스 스크립트 핼퍼에서는 FBX Export Dialog Access로 검색하면 나오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BX 익스포트 다이얼로그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pluginManager.loadClass라는 플러그인의 클래스를 블러 오는 플러그인 매니저를 사용합니다.

 

1
pluginManager.loadClass FBXExporter
cs

 

이것을 사용해야 FBX의 옵션 값을 주무를 수 있습니다.

FBX의 각각의 값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FBXExporterSetParam 함수를 사용합니다.

각각의 옵션의 설정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는 각각의 옵션의 성질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궁금하시면 헬퍼를 참고하세요.)

 

 

위 이미지의 옵션 순서와 아래의 함수의 순서는 동일합니다.

<bool> 위치에 true가 오면 체크 false가 오면 비 체크입니다.

Gometry 영역

FBXExporterSetParam "SmoothingGroups" <bool>

FBXExporterSetParam "NormalsPerPoly" <bool>

FBXExporterSetParam "TangentSpaceExport" <bool>

FBXExporterSetParam "SmoothMeshExport" <bool>

FBXExporterSetParam "Preserveinstances" <bool>

FBXExporterSetParam "SelectionSetExport" <bool>

FBXExporterSetParam "GeomAsBone" <bool>

FBXExporterSetParam "Triangulate" <bool>

마지막의 Preserve edge orientaltion의 옵션은 찾지 못했습니다. (찾으신 분은 알려주세요. ㅎㅎ)

 

 

Animation 영역

FBXExporterSetParam "Animation" <bool>

FBXExporterSetParam "UseSceneName" <bool>

FBXExporterSetParam "Removesinglekeys" <bool>

FBXExporterSetParam "BakeAnimation" <bool>

FBXExporterSetParam "BakeFrameStart" <integer>

FBXExporterSetParam "BakeFrameEnd" <integer>

FBXExporterSetParam "BakeFrameStep" <integer>

FBXExporterSetParam "Resampling" <float>

 

Deformations 영역

Deformations는 하위 옵션인 Skin과 Shape 중 하나만 이라도 체크되면 활성화되는 것 같습니다.

FBXExporterSetParam "Skin" <bool>

FBXExporterSetParam "Shape" <bool>

 

Curve Filters 영역

FBXExporterSetParam "FilterKeyReducer" <bool>

Curve Filters의 하위 옵션은 적용하는 방법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Point Cache File(s) 영역

FBXExporterSetParam "PointCache" <bool>

 

Cameras 영역

FBXExporterSetParam "Cameras" <bool>

 

Light 영역

FBXExporterSetParam "Lights" <bool>

 

Embed Media 영역

FBXExporterSetParam "EmbedTextures" <bool>

 

Advanced Options 영역

FBXExporterSetParam "ScaleFactor" <float>

1.0 값을 넣으면 ScaleFactor의 Automatic를 체크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FBXExporterSetParam "ConvertUnit" <"mm" or "cm" or "dm" or "m" or "km" or "in" or "ft" or "mi" or "yd">

FBXExporterSetParam "UpAxis" <"Y" or "Z">

FBXExporterSetParam "ShowWarnings" <bool>

FBXExporterSetParam "GenerateLog" <bool>

FBXExporterSetParam "ASCII" <bool>

FBXExporterSetParam "FileVersion" <"FBX201300" or "FBX201200" or FBX201100" or "FBX201000" or "FBX200900" or "FBX200611">

이것 외에도 대부분은 연도 + 00을 붙이면 됩니다.

 

오늘은 FBX Export 옵션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반대로 FBX Import 옵션도 있을 텐데요.

저는 사용해 본일이 없어서 생량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맥스 스크립트 헬퍼에서 'FBX Import Dialog Access'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맥스의 파일 함수 중에 Text파일을 저장하거나 읽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