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Biped Copy and Paste Posture Methods에 대해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시간과 동일하게 바이패드를 만들고 바이패드에 포즈를 취하게 합니다.
biped.getCopyName <biped_ctrl> (#posture | #pose | #track) <int_which>
선택한 복사 정보의 이름을 확인합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실행한 후 내용을 확인해 봅시다.
'LArm03'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첫번째에 이름이 'LArm03'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정확하게 일치 하네요.
명령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biped.getCopyName : 복사 정보의 이름을 불러오는 명령입니다.
<biped_ctrl> : 어느 바이패드에 적용할지를 뜻합니다.
(#posture | #pose | #track) : 불려 오는 방식을 정합니다.
<int_which> : 정보의 순번을 정합니다.
biped.saveCopyPasteFile <biped_ctrl> <string_filename>
만들어진 복사 정보를 파일로 저장하는 명령입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실행한 후 결과를 확인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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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ped.saveCopyPasteFile $'Bip001'.controller "D:\\TMP\\MyCopy.c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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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실행한 후 확인해도 D드라이브에 TMP라는 폴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행에 오류가 없어도 파일이 생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우선은 D드라이브에 TMP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다시 실행을 해봅니다.

이번엔 제대로 생성이 됐을 것입니다.
해당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iped.saveCopyPasteFile : 복사 정보의 모음인 'Copy Collections'를 파일로 저장하는 명령어입니다.
<biped_ctrl> : 어느 바이패드의 것을 적용할지를 뜻합니다.
<string_filename> : 만들어질 파일의 위치와 이름을 적어 넣습니다. (일반적으로 파일의 Path를 적을 때는 '\'라고 적는데 MAXScript는 '\'의 용도가 특수 기호를 사용한다는 의미 이기 때문에 특수 기호인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고 두 개를 적습니다.)
확장자는 'cpy'입니다.
biped.deleteAllCopyCollections <biped_ctrl>
현재 'Copy Collections'를 모두 삭제합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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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ped.deleteAllCopyCollections $'Bip001'.contro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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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모든 'Copy Collections'가 삭제되면서 모든 내용이 지워졌습니다.
이 명령어의 설명은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biped.loadCopyPasteFile <biped_ctrl> <string_filename>
이미 저장된 'Copy Collections'가 있다면 이를 불러옵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한 후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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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ped.loadCopyPasteFile $'Bip001'.controller "D:\\TMP\\MyCopy.c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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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이전에 만들었던 파일을 불러오게 했습니다.

정상적으로 불려졌습니다.
해당 명령어의 설명은 'biped.saveCopyPasteFile'를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하겠습니다.
다음 내용도 Biped Copy and Paste Posture Methods를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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