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은 BipedKey 이야기를 마무리 짓겠습니다.
우선은 바이패드를 생성해주시고 손에 SetKey를 만들어 줍니다.
#body
지난 시간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bodykey>.ikPivotIndex Integer Default: 1
<bodykey>.ikPivots를 사용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축 위치 배열의 인덱스입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해 봅시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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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ped.getKey $'Bip001 R Hand'.controller 1).ikPivotIndex
|
cs |
6번이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Commond Panel > Motion > Key Info > Select Pivot'를 활성화시켜 축을 선택할 수 있는 위치를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겠습니다.
1
|
(biped.getKey $'Bip001 R Hand'.controller 1).ikPivotIndex = 1
|
cs |
축의 위치가 변경됐습니다.
입력값을 '1'외에 여러가지 다른 값을 넣어 보며 확인해 봅시다.
<bodykey>.ikNumPivots Integer Default: Varies --읽기 전용
<bodykey>.ikPivot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축의 배열 수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축이 몇개가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손가락 수가 늘어날수록 축의 수도 늘어납니다.
읽기 전용 이기 때문에 따로 입력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확인해 봅시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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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ped.getKey $'Bip001 R Hand'.controller 1).ikNumPivo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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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8'이 나왔습니다.
손에는 선택할 수 있는 축이 8개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bodykey>.ikPivots Array Deafult: Varies --Point3 값의 배열
선택할 수 있는 축의 위치를 Point 3 값의 배열로 보여줍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해 봅시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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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ped.getKey $'Bip001 R Hand'.controller 1).ikPivots
|
cs |
손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오겠지만, 8개의 위치 값이 나옵니다.
#biped
#biped 유형 키는 추가 매개 변수를 노출하지 않습니다.
#head
<headkey>.headBlend Float Default: 0.0
헤드의 회전에 Target Object를 처다 보는 것을 결정합니다.
값이 0.0이면 Target Object는 Head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값이 1.0이면 해드는 Target Object는 Head를 처다 봅니다.
값이 0.0 ~ 1.0 사이면 중간 위치를 처다 봅니다.
바이패드의 머리에 키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세요.
Target Object를 왼팔 상박으로 해줍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해 봅시다.
1
|
(biped.getKey $'Bip001 Head'.controller 1).headBlend
|
cs |
'0.0'값이 나옵니다.
이번에는 그 값을 바꿔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해 봅시다.
1
|
(biped.getKey $'Bip001 Head'.controller 1).headBlend = 1
|
cs |
'1'값을 입력하면 머리가 팔 상박을 바라봅니다.
0 ~ 1 사이의 값을 넣어 보며 확인해 봅시다. (저는 패스합니다. ㅎㅎㅎ)
#prop
<propkey>.posSpace Integer Default: 1
<propkey>.rotSpace Integer Default: varies
우선은 prop을 하나 만들어 주고 키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MAXScript editor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실행해 보겠습니다.
1
2
|
(biped.getKey $'Bip001 Prop1'.controller 1).posSpace
(biped.getKey $'Bip001 Prop1'.controller 1).rotSpace
|
cs |

'2'와 '1'이라는 결과 값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나온 값은 Prop이 어떤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움직이는지를 말하는 것으로
0 - World (위치 / 회전은 월드 좌표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1 - Body (위치 / 회전은 몸의 좌표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2 - Right Hand(위치 / 회전은 오른손의 좌표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3 - Left Hand(위치 / 회전은 왼쪽의 좌표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당연히 변경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실행해 보겠습니다.
1
2
|
(biped.getKey $'Bip001 Prop1'.controller 1).posSpace = 0
(biped.getKey $'Bip001 Prop1'.controller 1).rotSpace = 0
|
cs |
둘 다 '0'값을 넣었기 때문에 'World'가 표시됩니다.
BipedKey가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금방 끝날 줄 알았는데... -_-;;;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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