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오늘은 오브젝트의 속성을 조절할 수 있는 Object Porperties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이 녀석은 익혀두시면 쏠쏠하게 쓸 일이 많습니다.
각 항목이 하는 역활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해당 내용을 전문적으로 설명하는 사이트나 책을 참고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전에 배웠던 내용이 있지만 따로 구분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중복 되더라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Name
오브젝트의 이름을 확인하거나 설정합니다.
문자열형 값을 사용합니다.
<node>.name
1
2
|
$.name
$.name = "MyObject"
|
cs |
1번 라인은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의 이름을 알아냅니다.
2번 라인은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Hide
오브젝트의 하이드 상태를 확인하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합니다.
1
2
|
$.isHidden
$.isHidden = true
|
cs |
1번 라인은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의 하이드 상태를 알아냅니다.
2번 라인은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를 하이드 합니다.
Freeze
오브젝트의 프리즈 상태를 확인하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합니다.
1
2
|
$.isFrozen
$.isFrozen = true
|
cs |
1번 라인은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의 프리즈 상태를 알아냅니다.
2번 라인은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를 프리즈 합니다.
See-Through
오브젝트의 씨-뜨루의 상태를 알아내거나 설정합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합니다.
1
2
|
$.xray
$.xray = true
|
cs |
1번 라인은 현재 씨-뜨루의 상태를 알아냅니다.
2번 라인은 현재 씨-뚜르를 활성화하여 뷰포트에서 반투명하게 합니다.
Display as Box
오브젝트가 박스 형태로 간략하게 보이는 지를 알아내거나 설정을 합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합니다.
1
2
|
$.boxMode
$.boxMode = true
|
cs |
1번 라인은 선택한 오브젝트가 박스 형태로 보이는지를 알아냅니다.
2번 라인은 선택한 오브젝트를 박스 형태로 변경합니다.
Backface Cull
오브젝트의 뒷면을 표시하는지를 알아내거나 설정을 합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합니다.
1
2
|
$.backFaceCull
$.backFaceCull = true
|
cs |
1번 라인은 선택한 오브젝의 뒷면을 표시하는지를 알아냅니다.
2번 라인은 선택한 오브젝트의 뒷면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Edges Only
숨겨진 에지의 표시 여부를 확인하거나 설정합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합니다.
1
2
|
$.allEdges
$.allEdges = true
|
cs |
1번 라인은 선택한 오브젝트의 숨겨진 에지의 표시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2번 라인은 선택한 오브젝트의 숨겨진 에지를 표시합니다.
Object Porperties 다이얼로그에서는 false가 체크상태이고 true가 비 체크 상태입니다.
이것은 스크립트의 명령이 allEdges(모든엣지)이기 때문에 true가 된다는 것은 다이얼로그의 Edges Only(실선 전용)와 반대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Vertex Ticks
오브젝트의 버택스 표시 여부의 확인을 하거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블린형 값을 사용합니다.
1
2
|
$.vertexTicks
$.vertexTicks = true
|
cs |
1번 라인은 현재 오브젝트의 버택스 표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번 라인은 현재 오브젝트에 버택스를 표시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하고,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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