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본

맥스의 유닛 변경하기

스크립팅하는애님 2022. 10. 19.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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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 랜만에 돌아온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MAX Script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며칠 전 'figs'님이 유닛 셋업의 변경에 관해 질문을 하셔서 그것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질문의 내용은 스크립트로 맥스파일을  임포트 할 때  '#noPrompt' 사용하면 옵션창이 열리지 않아 수동으로 번거롭게 유닛을 셋업해야 하는데 스크립트로 한방에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맥스 파일을 로드하거나 임포트 하는 방법은 이전 내용(맥스 스크립트 기본의 파일 열기와 저장)을 참고하시고 파일을 열거나 임포트 한 후 셋업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스의 유닛은 메인 메뉴의 'Customize > Units Setup...'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Units Setup...'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 현재 창의 정보는 뷰포트의 정보이고, 여기서 'System Unit Setup'을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리며, 현재 맥스의 유닛 단위는 'Centimeters'로 되어 있습니다.

 

맥스 스크립트로 현재 유닛 단위를 표시하도록 해보겠습니다.

'MaxScript Listener'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실행해 보겠습니다.

 

1
units.SystemType
cs

 

 

정확하게 'Centimeters'로 표기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단위를 'Millimeters'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MaxScript Listener'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실행해 보겠습니다.

 

1
units.SystemType = #Millimeters
cs

잘 입력이 되어 세팅 값이 변경됐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Customize > Units Setup... > SystemUnit Setup'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잘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https://help.autodesk.com/view/3DSMAX/2016/ENU/?guid=__files_GUID_DB50F450_C3D1_47A5_98A2_A34601710034_htm 

 

Help

 

help.autodesk.com

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예제 부분을 테스트해보시면 금방 알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그럼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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