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본

3ds MAX Commands(1)

스크립팅하는애님 2021. 3. 25.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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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제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맥스 스크립트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 것 같습니다.

제가 설명드리지 못한 부분이 훨씬 더 많으니 설명을 참고 삼아 자신의 분야를 공부하셔야 합니다.

이후의 계획은 제가 작업했던 스크립트를 예제로 사용하여 어떻게 작업을 했는지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그전에 일반 맥스 스크립트와 약간은 다른 맥스 스크립트들을 설명하겠습니다.

 

기존의 스크립트가 일반적인 스크립트와 같이 맥스의 작동방식을 프로그램으로 흉내(?)했다면, 'Commands'는 실제 아이콘이나 단축키를 사용한 것과 동일한 작동방식으로 움직입니다.

말이 이상하겠지만, 예를 든다면 '쓰레기통에 쓰래기를 넣을 때 던져서 넣거나 손으로 집어넣는 것'과 같이 결과는 같지만 과정이 다릅니다.

큰 차이점은 일반 스크립트로 작업할 경우 맥스의 'undo, redo'가 작동하지 않을 때도 있지만 Commands는 정상 작동합니다. (아마도요. ㅎㅎㅎ 모든것을 확인해 보진 못했어요.)

그리고 매우 단순하게 사용합니다.

 

맥스의 파일 열기에 대해선 이전시간에 이야기했습니다.

다른 방식으로 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해 봅시다.

 

1
max file open
cs

 

 

간단히 한 줄 만 적었는데 파일 열기 대화창이 나옵니다.

 

3ds MAX Commands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max <command_name>

간단히 예제를 더 들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2
3
max unhide all
max hold
max time play
cs

 

1번 라인 : 모든 하이드 된 오브젝트를 언하이드 합니다.

2번 라인 : 애니메이션이 플레이되고 있으면 멈춥니다.

3번 라인 : 애니메이션을 플레이합니다.

 

'max'명령을 적고 그 뒤에 오는 하나이상의 단어인 구문(<command_name>)을 사용합니다.

'?'를 사용하면 사용이 가능한 모든 구문을 보여줍니다.

 

1
2
3
max time ?
max sel ?
max ?
cs

 

1번 라인 : 시간과 관련된 모든 명령을 표시합니다.

2번 라인 : 'sel'로 시작하는 모든 명령을 표시합니다.

3번 라인 : 사용 가능한 모든 명령을 표시합니다.

'3ds MAX Commands는 일반 스크립트보다 많은 기능이 있지는 않고 단독으로 사용할 때는 제약사항이 많기 때문에 일반 스크립트와 혼용하여 사용합니다.

하지만 단순하기 때문에 복잡한 조건이 필요 없다면 사용하기 매우 편리합니다.

단 1줄로 여러 줄을 대체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간단한 개념과 예제를 보여 드렸는데, 다음 시간에는 사용되는 명령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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