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본

Biped 모션파일 대화창 / 피규어 파일 , 풋스텦 파일 , 모션캡쳐 파일, 탤런트 파일 저장 불러오기

스크립팅하는애님 2021. 3. 24.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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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제목이 상당히 기네요.

바이패드 관련 파일의 저장 불러오기가 자잘하게 많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내용이 어렵지는 않으니 쉽게 따라오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멋진 바이패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지만, 실제 여기까지 읽어 오신 분이라면 읽는 것으로도 내용을 이해할 거라 생각하고 생략하겠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직접 확인해 보세요. ㅎㅎㅎ)

 

Biped 모션파일 대화창

biped.loadBipFileDlg <biped_ctrl>

맥스에서 바이패드 애니메이션을 불러올 때 사용하는 대화창을 열어 줍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iped.loadBipFileDlg $'Bip001'.controller
cs

 

특별한 내용이 없어서 설명은 넘어가겠습니다.

 

biped.saveBipFileDlg <biped_ctrl>

맥스에서 바이패드 애니메이션을 저장 힐 때 사용하는 대화창을 열어 줍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iped.saveBipFileDlg $'Bip001'.controller
cs

 

특별한 내용이 없어서 설명은 넘어가겠습니다.

 

피규어 파일 저장 불러오기

biped.LoadFigFile <biped_ctrl> <filename> [#noRedraw]

바이패드의 피규어를 불러오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피규어 모드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iped.SaveFigFile $'Bip001'.controller "D:\\aaa.fig
cs

 

당연하겠지만, D드라이브에 'aaa.fig'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ㅎㅎㅎ

 

[#noRedraw] : 파일을 불러온 후에 뷰포트를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biped.loadFigJustTwists <biped_ctrl><filename> [#noRedraw]

사용 법은 'biped.SaveFigFile'와 동일하지만 트위스트 본만 불러옵니다.

사용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biped.loadFigNoTwists <biped_ctrl><filename> [#noRedraw]

사용 법은 'biped.SaveFigFile'와 동일하지만 트위스트 본만 제외하고 불러옵니다.

사용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biped.SaveFigFile <biped_ctrl> <filename>

바이패드의 피규어를 저장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피규어 모드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이후의 내용은 제가 사용해본 일이 없어 설명을 할까 말까 고민했지만, 허접하더라도 필요로 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아 간단한 명령어 정도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스텦 파일 저장 불러오기

biped.LoadStpFile <biped_ctrl> <filename> [#noRedraw]

스텦 파일에는 풋 스텝이 저장되지만 본체의 키프레임은 저장되지 않습니다.

[#noRedraw] : 파일을 불러온 후 뷰포트를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biped.SaveStpFile <biped_ctrl> <filename>

스텦 파일을 저장합니다.

 

모션캪쳐 파일 불러오기

biped.loadMocapFile <biped_ctrl> <file_name> [#prompt] [#noRedraw]

모션 캡처 파일(BIP,. BVH,. CSM)을 불러옵니다.

[#prompt] : 파일을 자동으로 불러오지 않고 대화 상자를 열어줍니다.

[#noRedraw] : 파일을 불러온 후 뷰포트를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모션 캡처 저장 명령은 없습니다.(모션 캡처 파일은 맥스 외부에서 제작되는 것이니 당연하겠죠. ㅎㅎㅎ)

 

탤런트 파일 저장 불러오기

biped.adjustTalentPose <biped_ctrl>

마커 파일을 로드한 후 탤런트 포즈 조정을 사용하여 마커를 기준으로 Biped 위치를 수정합니다. Biped 림 마커 위치에 맞추고 adjustTalentPose를 호 출하여 로드된 모든 마커 데이터에 대한 오프셋을 계산합니다.(뭔 소린지 잘 모르겠네요, 모션 캡처 파일 관련이겠죠?)

 

biped.saveTalentFigFile <biped_ctrl> <file_name>

Talent 피규어 모드에서 Biped 스케일을 변경한 후 변경 사항을 .fig 파일에 저장합니다. 모션 캡처 변환 매개 변수 대화 상자에서 이 파일을 사용하여 동일한 액터가 만든 마커 파일을 조정합니다.(그렇답니다. ㅎㅎㅎ)

 

biped.saveTalentPoseFile <biped_ctrl> <file_name>

탤런트 포즈 조정을 .cal 파일에 저장합니다.

 

오늘로 바이패드와 관련된 파일 저장과 불러오기에 대해서 다(?) 배운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 뭘 할까 고민해 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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