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스크립트 기본

Modifier(3) Symmetry

스크립팅하는애님 2019. 7. 22.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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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애니메이터가 들려주는 맥스 스크립트의 스크립팅하는 애님입니다.

지난번에 이어서 오늘은 Modifier의 Symmetry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Modifier를 이용하여 작업할 기회가 적다보니 기억을 더듬어 잠깐이나마 사용해 봤던 녀석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늘 그렇듯이 박스를 하나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Symmetry스택을 하나 쌓겠습니다.

그리고 그 스택은 변수 symMod에 넣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실행을 해봅시다.

 

1
2
3
myBox = box()
addModifier myBox (symmetry())
symMod = myBox.modifiers[#symmetry]
cs

 

 

 

뷰포트에는 다음과 같이 박스가 Symmetry가 붙어서 생겨납니다.

그리고 Commond Panel에는 다음과 같은 Parameters가 보일 겁니다.

 

 

해당 파라미터를 조정하는 스크립트를 알아봅시다.

<symmetry>.axis는 파라미터의 Mirror Axis의 축 값을 설정합니다.

<symmetry>.axis 명령어를 사용하면 현재 상태를 정수 값으로 보여주는데 Symmetry생성 시 기본값은 0이 됩니다.

수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0 : X Axis, 1 : Y Axis, 2 : Z Axis

 

이 부분입니다.

 

만약 축 값을 Z로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4
symMod.axis = 2
cs

 

 

 

<symmetry>.flip은 파라미터의 Mirror Axis > Flip를 나타냅니다.

불린 값으로 표현되고 Symmetry가 생성될 때 기본적으로 false입니다.

 

이 부분입니다.

 

현재 flip값을 확인해 보고 값을 변경해 봅시다.

이어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블록을 지정하여 실행해 봅시다.

 

5
6
symMod.flip
symMod.flip = true
cs

 

5번 라인은 Symmetry파라미터인 Flip의 값을 보여줍니다.

별도로 손대지 않았다면 체크가 없고 맥스 스크립트 리스너에서 결과 값이 fasle로 나옵니다.

6번 라인은 Flip값을 true로 변경합니다.

 

 

미러가 되면서 겹쳐져 박스가 없어졌습니다.

 

<symmetry>.slice를 사용하면 파라미터의 Slice Along Mirror값을 변경합니다.

Symmetry가 생성될 때 기본값은 1 값을 갖습니다.

체크로 표시한다고 해서 꼭 불린 값을 갖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입니다.

 

이어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블록을 지정하여 실행해 봅시다.

 

7
8
symMod.slice
symMod.slice = 0
cs

 

7번 라인은 현재 Slice Along Mirror의 상태 값을 정수로 표현해줍니다.

별다른 수정을 하지 않았다면 맥스 스크립트 리스너에서 결과 값이 1 값으로 나옵니다.

8번 라인은 1 값인 Slice Along Mirror를 0 을로 바꿔 체크를 지웠습니다.

 

<symmetry>.weld는 파라미터의 Weld Seam의 값을 변경합니다.

Symmetry생성 시 기본적으로 1의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블록을 지정하여 실행해 봅시다.

 

9
10
symMod.weld
symMod.weld = 0
cs

 

9번 라인은 Weld Seam값을 나타 내고 별다른 작업을 하지 않았다면 맥스 스크립트 리스너에서 결과 값이 1로 나옵니다.

10번 라인은 1인 값을 0으로 변경하는 스크립트입니다.

 

<symmetry>.threshold는 Weld Seam가 체크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수 형태의 값을 가지고 기본값은 0.1이며 애니메이션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입니다.

 

이어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블록을 지정하여 실행해 봅시다.

 

11
12
symMod.threshold
symMod.threshold = 7.5
cs

 

11번 라인은 현재 Threshold값을 맥스 스크립트 리스너에 출력해줍니다.

12번 라인은 자신이 입력한(7.5) 값을 Threshold에 적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Symmetry에 관련된 속성은 더 있습니다.

궁금한 부분은 맥스 헬프의 'Symmetry : modifie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찾아보며 핼프에 익숙해 지시는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Symmetry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단순히 방법을 찾고 적용하다 보면 길고 어려운 맥스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도 하실 수 있게 되니 힘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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